반응형

*이 글은 의과대학생인 제가 직접 공부하여 작성한 글 입니다.

 

췌장암의 초기 증상

일반적으로 췌장암은 초기증상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환자 중 수술이 가능한 췌장암의 경우에는 20% 이하에서 증상을 보였다고 합니다. 즉, 이미 증상이 있다면 대부분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입니다.

췌장암의 증상은 기본적으로 통증이 있습니다. 이 통증은 celiac or superior mesenteric arterial plexus 를 암이 침범해서 일어나는 통증입니다. 일반적으로 상복부에 국한되는 저강도의 통증입니다. 신경통이기 때문에 굉장히 모호하고, 이전에 겪어본적 없는 양상의 통증입니다. 병이 진행될 수록 통증이 위쪽 등이나 중간 부위까지 넓어지게 됩니다.

환자들은 이 통증 때문에 식욕이 감소하여서 밥을 덜 먹거나 합니다. 

나이가 많은 환자들에게서는 급성 췌장염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황달이 생기기도 합니다. 췌장암이 췌장의 머리쪽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암이 간외담관(extrahepatic bile duct)를 막아서, 황달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췌장암으로 투병중인 유상철 감독은 이 경우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방변을 보거나, 소화흡수가 잘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또한 황달과 비슷하게, 담관을 암이 지속적으로 막아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체중이 감소하고, 소화불량이나 통증으로 인해서 식욕이 감소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 피로, 구토 등의 비전형적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췌장암의 치료

췌장암의 치료중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입니다. 수술이 가능한지, 가능하지 않은지에 따라서 췌장암의 생존율이 크게 변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이 가능할 때 최대한 빨리 병원에 내원하여서 수술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췌장암은 수술 가능성에 따라서 네가지로 나눕니다.

1. 절제가능한 경우 2. 절제 가능 기준에 걸친 경우(boderline resectable pancreatic cancer) 3. 근처로 침범한 경우(locally advanced pancreatic cancer) 4. 다른 장기로 전이된 경우(metastatic)

 이 중 1과 2는 수술이 가능하며, 3과 4는 수술이 불가능 합니다. 

이 중 2. boderline resectable pancreatic cancer는 췌장 근처의 큰 동맥인 대동맥이나 상장간동맥(superior mesenteric artery), 상장간정맥(superior mesenteric vein)을 180도 이내로 침범 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만약 180도 이상으로 침범한 경우라면 3으로 보아서 수술이 불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췌장암 환자 중에서 수술이 가능한 경우는 15~20% 밖에 되지 않습니다. 만약에 수술을 할 수 있는 경우라면 수술 후 평균 생존이 20달이지만, 수술하지 못한 경우 8달 밖에 되지 않습니다. 

췌장암의 수술 방법 

췌장암의 수술은 휘플 수술이라고 하는 굉장히 시간이 오래 걸리고 기술적으로도 고난도인 수술을 하게 됩니다. 

휘플 수술은 위의 하부, 담도, 십이지장을 모두 잘라낸 뒤에 췌장을 빈창자의 앞부분에, 위를 빈창자의 뒷부분에 이어주는 수술입니다.

대부분 위의 유문부를 절제하지만, 최근에는 환자의 QoL을 위해서 위의 유문부를 살려주는 수술인 PPPD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췌장암 항암제 

췌장암의 항암제는 지금도 많이 개발되고 있지만, 무엇 하나 확실하게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현재 쓰고 있는 항암제는 gemcitabine 이라는 항암제를 단독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환자의 생존 기간을 일년 정도 늘려주고, 암으로 인한 증상(통증, 황달) 등을 완화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 EGFR tyrosine kinase inihibitor 인 erlotinib 이나 folfirinox 등을 시도해보고 있지만, gemcitabine 보다 월등히 효과가 좋거나 하지 않습니다. 

그 외에 방사선 치료 등을 수술 전에 해보는 방법 등도 고랴되고 있는데, 그렇게 효과가 뛰어나지는 못합니다.

췌장암의 생존율

췌장암의 생존율은 이미 알려진 대로 매우 낮습니다. 미국 기준으로, 1년에 57000 여명이 췌장암으로 진단받고, 1년에 췌장암으로 사망하는 사람은 총 47000여명입니다. 췌장암 환자가 5년 이상 생존할 확률은 9% 이며, 이는 암중에 가장 결과가 좋지 않은 편에 속합니다.

췌장암을 초기 단계에 발견하여서, 치료를 할 수 있다고 한다면 5년 이상 생존할 확률이 37%입니다. 수술할 수 없는 경우에 비해서는 높은 편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암과 비교했을 때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일반적으로 췌장암으로 진단받은 경우 53% 에서 다른 곳으로 암의 전이가 발견되고, 이런 경우에 생존할 확률은 3%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