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백혈병이란?

백혈병은 우리 몸에서 피를 만들어내는 조혈기관인 골수에서 암세포가 생겨서, 정상적으로 혈액세포가 만들이지지 못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혈액세포를 만들어내는 세포를 조혈모세포라고 하는데, 이 세포들이 암세포가 되어서 무한정 (쓸모없는) 백혈구를 만들어내는 질환입니다.

쓸모없이 수만 많은 백혈구로 인해서 정상적인 다른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이 활동에 방해를 받게 됩니다. 정상적인 면역반응이 일어나지 못하게 되고, 혈액응고반응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백혈병은 크게 급성/만성 여부와 골수성/림프구성에 따라 급성 림프모구성 백혈병(ALL),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CLL),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 만성 골수성 백혈병(CML)로 나뉩니다.

백혈병의 초기 증상은?


백혈병의 초기 증상은 정말 다양합니다. 왜냐하면, 온 몸에 돌아다니는 혈액세포에 문제가 생긴 것이기 때문에, 온몸 어디에서든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증상은 빈혈과 출혈 후 피가 멎지 않는 증상, 감기와 같은 가벼운 감염이 이전과 다르게 자주 일어나는 것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 나거나, 온 몸에 힘이 빠지고 쇠약감이 느껴지는 경우 등도 있습니다.

토를 하고 싶은 느낌인 오심이나, 실제로 토를 하는 구토, 그 외에 몸이 막 떨리거나 마비가 일어나는 것 등도 백혈병의 증상입니다.

그 외에 멍이 쉽게 든다던가, 졸리다던가, 복부 불편감, 복부 팽만, 체중감소, 식욕감소 등의 증상도 백혈병의 초기 증상 이기도 합니다.

백혈병의 원인은?

백혈병의 원인은 명확하게 알려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여러 통계 자료에 따르면, 백혈병의 위험인자는 방사선에 대한 노출, 항암치료, 흡연, 가족력, 벤젠 등에 대한 노출력 등이 있습니다.

백혈병의 생존율은?

백혈병의 생존율은 표적치료제의 발명, 새로운 항암 치료 등의 개발로 인해 예전에 비해서 급격히 좋아진 상황입니다.

백혈병에 진단 받은 뒤 5년 내 생존율은 62.7% 입니다. (미국 국립 암센터)



또, 다른 자료에 따르면 백혈병에 진단 받은 나이에 따라서 생존율이 달라집니다. 주로 젊은 나이에 진단받을 수록 생존율이 높습니다.

20세 이전에 진단받은 경우: 97.8%
20-34세 사이에 진단받은 경우: 97.4%
35-44세 사이에 진단받은 경우: 97.6%
45-54세 사이에 진단받은 경우: 94.5%
55-64세 사이에 진단받은 경우: 87.4%
65-74세 사이에 진단받은 경우: 76.9%
75-84세 사이에 진단받은 경우: 70%



생존율은 주로 나이, 확진받은 나이, 암의 전이여부와 속도, 가족력, 벤젠 등의 화학물질의 노출 여부, 염색체 변이, 치료에 대한 반응, 흡연 여부 등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